본문 바로가기
일상

살기 좋은 베트남 이민에 대한 정보와 문화 차이

by 강냉리뷰 2021. 12. 25.
반응형

사람마다 씀씀이가 틀려 전반적인 생활비의 기준점을 잡아 말씀드리긴 어려움이 있으나, 전반적인 물가는 절대 싼 편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고,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신 부분이 많습니다. 세부적으로 사람들이 의식주를 해결하는데 쓰이는 한 달 생활비, 문화 차이를 알아보려 합니다.

 

살기 좋은 베트남 물가

3년간 베트남 생활을 하면서 느낀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의식주의 고정지출과 교통비, 휴대전화 사용료를 말씀드리면, 한국보다는 조금 싼 물가라 할 수 있습니다.

 

  • 베트남 고정지출

대부분 한국인들은 아파트에서 지내며 아파트에서 사는 기준으로 집세는 다양하지만 평균 300~1,000불입니다. 더 고급적이며, 저가격 집들은 있지만 살기 적당한 집으로 평균적인 내용입니다.

 

 

 

  • 음식 및 식당 가격

음식 및 식당 가격은 어느 것을 먹느냐에 따라 편차가 심하며, 평균적인 한국 식당에서 음식을 먹는 것은 한국과 별반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지 로컬 식당에서 먹는 음식들은 다소 저렴한 편이며, 충분히 하루 3끼 기준으로 만원이면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교통비 및 휴대전화

택시를 대표적으로 말씀드리면 택시는 일반택시와 그랩 택시가 있으며, 비교적 싼 금액은 아닙니다. 가격으로는 그랩 택시가 확실히 일반택시에 비해 저렴한 편이며, 일반택시는 기본금 600원부터 시작하여, 요금이 150원씩 오릅니다. 다만 외국인들이 주의해야 될 부분은 가끔 요금을 더 받기 위해 돌아가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휴대전화의 요금은 한국에 비해 현저히 저렴하며, 많은 지출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동통신으로는 비엣텔, 비나폰, 모비폰입니다. 인터넷 3G,4G, 텔레비전 채널 신청, 전화기 통신망 신청은 이동 통신사들을 통해 가능합니다. 현시점에서 베트남에서 상용화된 이동통신 기술은 4G가 최대이며, 이동통신의 가입은 SIM 카드만 구입하면 전화번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SIM 카드는 여권을 가지고 통신사 및 대리점에 가시면 쉽게 가입이 되며, 선불과 후불로 나뉘며 선택이 가능합니다. 선불카드는 편의점에서 구입하여 금액을 충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전자결제 앱으로는 Momo, Zalopay로 충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SIM 카드는 보통 한국돈으로 2,500원 정도의 수준이며, 평균적으로 와이파이와 같이 쓰신다면 한 달 정도는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베트남 문화 차이

  • 물 사용 시 샤워기 필터 및 정수 필터

베트남의 수돗물은 정화가 깔끔히 되지 않아 녹슨 물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피부에 예민하신 분들은 필히 샤워기 필터 및 정수 필터는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 흡연

예전 한국도 마찬가지였지만, 실내에서 흡연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현재는 흡연이 불가하죠. 하지만 베트남은 아직 실내에서 그리고 식당에서 흡연이 가능하기에 비흡연자들은 곤욕을 치를 수 있습니다.

 

 

  • 소음

베트남의 사람들은 대부분 이동수단으로 오토바이를 즐겨 타곤 합니다. 한국 차선과는 다르게 체계적이지 못하는데요. 그리하여 질서화되지 않은 부분으로 인해 경적소리 등 소음들이 많으며, 예민하신 분들은 적응이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 사람에게 전해 듣기로는 경적 소리로부터 질서화한다고 합니다.

  • 기후변화

동남아 베트남은 건기, 우기가 있으며, 호찌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월별 기온 차이가 있고, 1년 내내 23~33도를 유지하며, 6월부터 대표적인 우기가 시작 시즌입니다. 우기 때는 갑작스럽게 비가 엄청 왔다가 또 얼마 지나지 않아 비가 그치게 됩니다. 비가 많이 올 경우는 홍수가 났을 정도의 양으로 비가 내리기도 하며, 하지만 비교적 짧게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기는 12월부터 4월까지이며, 비교적 많이 습하며, 소나기가 자주 옵니다.

반응형

댓글